극협 활동의 대표적인 사업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강원도청소년연극제

청소년들에게 연극 예술창작을 직접 경험하게 하여 극예술 제작과정을 통한 교우간 협동심 유대와 심성계발은 물론 무대예술의 이해도 증진과 차세대 역량있는 강원연극인 육성발굴 및 강원 최고의 청소년 연극 축제로 승화함이 목적이다.

강원도내 고교생들이 해마다 10-15개팀이 참여하 며 예총에서 개최하는 속초종합예술제 사업의 일환으로 해마다 6월에 개최된다. 2009년 현재 18번째의 사업을 개최하였으며 연극협회의 대표적인 청소년 사업이다.

 

 

강원연극제 및 전국연극제 참가

강원연극인 최고의 축제인 강원연극제에 출전, 연극예술의 교류와 선의 경쟁을 통한 강원연극인들의 창작의욕 고취 및 속초 극예술의 우수성과 위상을 드높이고자 하며, 향토 연극예술 발전을 도모코자 하는 사업이다. 속초연극협회는 1986년부터 2008년까지 강원도 대표로 전국연극제에 12회 출전한바 있다.
아울러 전국연극제에서 단체상으로는 대통령상, 행자부장관상, 문체부장관상 수상 등 혁혁한 수상실적과 희곡상, 연출상, 최우수연기상 등 다수의 개인수상 실적을 거두는 등 강원도내 최고의 수상실적으로 그간 속초연극을 대외적으로 널리 선양하는데 다대하게 기여한바 있다. 초창기에는 연극협회 명의로 직접 대회에 참가하였지만 1995년 이후는 협회 산하극단을 출전시키고 있으며, 2009년 원주시에서 제26회 강원연극제에서는 속초에서 극단 굴렁쇠와 극단 청봉의 2개극단을 출전시켰다.

 
 무대지원 사업공연 및 신나는 예술여행

2000년부터 신설사업으로 사회의 소외계층과 오지에 직접 문예 사업을 공연함으로서 어려운 이웃들을 위로하며 문화예술에 대한 사랑과 저변확대를 도모코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강원도내 전역은 물론 특히 속초 고성 양양에서 공연이 이루어지며 산하 극단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업에 동참하고 있다. 2009년 한해동안 20여회 정도를 순회 공연하여 연극예술에 대한 이해도 증진에 크게 이바지하는 사업이다.

 

 
정기공연

속초종합예술제를 기념하여 5월에 정기공연을 개최한다. 통상 강원연극제에 출품했던 작품을 무대에 올리며 전국연극제를 대비하는 경향이 짙은 사업이다. 강원연극제 상위입상작이라 지역민들로부터 호응이 많은 공연이며, 시민들로부터 속초연극의 현주소를 알리는 기회이기도 하다. 아울러 극단별로 송년 정기공연을 12월중에 속초시 문화회관에서 공연을 개최하며 2개극단 연합공연도 추진 중이다.

 

 
해외사업

1995년 10월에 속초시와 미국의 자매도시인 오레곤주 그레샴시의 마운티 후드대 공연장에서 우리의 옛 정취가 나는 '이대감 망할 대감'을 공연하여 한국의 예술문화를 널리 알렸다는 호평을 받았다. 또한 연극협회에서는 1998년 2003년에 중국 훈춘시에서 연변조선족 동포들을 상대로 연극공연을 개최한바 있다. 또한 극단 굴렁쇠는 2004년 제7회 루마니아 국제연극제에 참가하여 최우수 단체상과 2006년 제8회 루마니아국제연극제에 출전하여 심사위원장 특별상을 수상하였으며, 2007년에는 일본 미에현 구아나시에서 개최된 3개국 초청 국제연극제에 참가하는 등 연극공연을 통한 대한민국을 선양하며 속초 알리기에도 일조하고 있다. 협회 및 극단에서는 연1회 정도 해외공연을 정기적으로 추진중이다.

 
기타사업

기타 비정기 사업으로는 연극학술토론회, 연극인 평가회 참가, 우수극단 초청공연사업, 극단활동 독려사업, 연극인 권익옹호사업, 중진 연극인과의 교류사업, 해외공연사업 등 지역 연극발전에 관련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