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협 활동의 대표적인 사업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설악학생 미술실기 대회
지역 청소년들이 현장교육의 일환으로 미술문예 창작의 장에 직접 참여하여 평소 연마한 미술소질을 발휘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 전인교육에 이바지 하고자 함이다. 이를 통해 미술의 이해도 증진을 통한 미술인구 저변확대 및 참가자들에게 건전하고 순수한 마음을 길러주고 창의성 계발로 보다 밝은 꿈과 희망을 심어주며 전국최고의 미술현장 대회로 육성하고자 해마다 마련하는 사업이다. 영북지역 최고의 청소년 미술실기 대회로 미협의 대표적인 청소년 사업이다.

 

설악주부 미술실기 대회
강원 제1의 주부 현장 미술실기 대회로 육성하여 지역 주부(자모)들의 잠재적인 예술적 창의능력과 소질을 발굴하여 미술인 저변확대와 미술의 생활화에 기여하여 향토 미술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미협에서 해마다 5월 속초종합예술제 기간에 추진하는 사업이다. 경연장르는 문인화, 한국화, 서양화, 서예부등으로 구분하여 사업이 전개된다.

 

미술협회 속초지부전
해마다 5월 속초예총에서 개최하는 속초종합예술제 개막사업으로 펼쳐지는 영북최고의 미술전람회다. 1977년 창립전을 시작으로 미술협회를 대표하는 가장 핵심적인 사업이며 미술협회 전회원이 참여하는 가장 커다란 발표회다. 그간 시민의 많은 관심과 호응도에 힘입어 회원의 창작의욕 고취 및 미술협회 장르별 발전을 촉진하였으며 향토작가에 올바른 이해를 꾀하여 미술저변확대 및 향토 미술발전을 견인하는 사업이다.

 

국제아동미술 교류전
지역 학생들에게 외국학생들의 미술작품을 상호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지역 아동미술의 질적 향상 도모하며, 미술실기대회의 우수작을 외국에 송부 외국 학생들에게도 우리 학생들의 작품을 감상케하여 문화예술 교류사업을 통한 민간외교에 일조해온 사업이다. 미협의 국제사업 중 대표적인 사업으로 일본 요나고시, 일본 사까이미나도시, 중국 훈춘시, 대만 대동현, 미국의 그레샴시 등이 본 행사에 작품을 출품한다.

가훈·고사성어 무료휘호
미술협회가 속초서우회와 연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학생백일장, 미술실기대회장에서 2005년부터 사업을 실시하여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사업이다. 전통 문화예술의 계승발전 및 휘호사업을 통한 서우회 회원의 화합과 건전한 사회기풍 진작 및 향토 서예 인구 저변확대로 지역 서예 발전에 기대가 큰 사업이다.  

 

 

설악서예백일장
영북최고의 서예휘호대회로서 미협에서 미술실기대회와 연계하여 5월 종합예술제 기간에 개최된다. 행사장은 속초시 학생체육관 및 강원관광엑스포 주제관 등에서 개최되어 왔다. 초등1,2부 중, 고등부 한글, 한문부, 일반부 한글, 한문, 사군자 부문으로 사업이 펼쳐진다.
 
   
   

송년미술전
속초지부의 한해를 마무리 하는 사업이다. 또한 본 사업은 불우한 이웃을 돕는 기획전으로 판매된 작품의 일부 수익금은 불우이웃돕기 사업에 지원한다. 아울러 송년미술제는 한해 활동이 우수한 회원을 격려하며, 한해의 미술활동을 되돌아보는 기회와 회원의 화합과 유대강화로 명년의 활발한 협회활동을 기약하는 자리로서'속초미술인의 밤' 행사를 해마다 같이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