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협 활동의 대표적인 사업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 가요 및 댄스경연대회

지역 청소년의 건전한 놀이문화 풍토조성을 통한 청소년 심성고취와 밝은 꿈과 희망의 미래와 우정을 확인하는 향토 청소년들이 직접꾸미는 한마당 큰잔치로 승화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예협회의 청소년 사업 중 핵심 사업으로 예선을 거쳐 예총 종합예술제 기간에 본선 행사가 개최되며 2017년 28번째의 사업을 개최한다.

 

   
 
 

설악문화제 기념 설악(통일)가요제

시민과 함께하는 한마당 잔치로 가요제를 통한 주민화합과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제공으로 관광홍보에 이바지하며 설악문화제기간 중 가장 인기 있는 이벤트 행사로 전개되는 시민노래자랑이다. 매년 10월초 설악문화제 특설무대에서 개최되며 연예예술인협회와 역사를 같이해 온 사업으로 협회의 성인대상 사업중 대표적인 사업이다. 동대항노래자랑, 시민노래자랑, 주부가요열창, 통일가요제 등의 다양한 타이틀로 불려져왔던 사업이다.


 
훈춘시 국제가요제

속초시와 중국 연변조선족 자치주와의 우호협력에 이바지하고자 2000년부터 예총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국제사업으로 뜨거운 동족애를 바탕으로한 상생의 기틀을 마련하며 민족동질성 회복과 한민족으로서의 자긍심 고양에 이바지 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중국 길림성 훈춘시 영극원에서 6월말경에 개최되며 예선은 5월초에 중국 훈춘시에서 개최된다. 중국 연변조선족 동포들에게 엄청나게 인기 있는 사업으로 연예예술인협회의 핵심적인 국제사업이다. 사업기간 중 예총에서 마련하는 소학교방문 문예사업(학생백일장, 미술우수작시상, 일일문예교사사업 등) 다양한 교류사업이 함께 추진된다.

 

   
 
 
우리들의 작은 음악회

속초시 지체장애인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사업으로 향토음악 예술인들과 지체 장애인들과 어울림 한마당 잔치로서 장애우들에게 재활의 꿈과 희망을 안겨주고자 함께 하는 작은 음악회이다. 2002년부터 금강장애인주간보호소에서 개최한 사업으로 근래에 들어선 사업을 확대하여 5월과 12월말 연2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중국 훈춘시 예술단 초청공연

예총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속초시와 교류도시인인 중국 훈춘시의 소년예술단을 초청하는 사업으로 연예예술인협회 뿐만 아니라 예총회원지부가 일심동체가 되어 대대적으로 어린손님 맞이를 하는 사업이다. 2003년부터 추진되었으며 교류시로서의 우호협력 증대와 연변조선족 소년들의 멋스러운 예술공연으로 북한의 예술문화가 화석처럼 담겨있는 공연물을 선보임으로서 실향도시인 속초에서 실향세대는 물론 이후 세대들에게 심금을 울려 실향의 아픔을 달래고 통일한국의 염원을 승화하고자 하는 국제사업이다. 매년 설악문화제를 기념하여 사업이 추진되며, 초청단체는 6월 훈춘시 국제가요제때 방문하는 훈춘시 제1실험소학교소년예술단, 제4실험소학교소년예술단(꽃봉우리, 백두산, 해당화)이다.

 

 
기타사업

기타 비정기 사업으로는 각종 연예연주후원사업, 경연사업 참가 및 추천(강원도 주부가요제, 강원도 청소년가요제)사업, 대중음악인 권익옹호사업, 문화이벤트 지원사업, 대중문화보급사업, 각종위문공연사업 등 지역 연예음악발전에 관련한 사업을 다양하게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