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협 활동의 대표적인 사업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설악 청소년 음악콩쿠르

강원을 대표하는 최고 권위의 청소년 콩쿠르로 육성하여 강원음악 발전에 이바지코자 마련한 사업으로 평소 청소년들이 갈고 닦은 음악적 기량을 마음껏 선보이며 숨어있는 재능을 발굴하여 미래의 역량있는 강원 음악인으로 배양하고자 하며 문예경연 활동을 통한 청소년들의 심성고취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음악협회의 청소년사업 중 가장 핵심적인 사업이다. 피아노, 성악, 관현악부문으로 구분되며 예선 본선 등 매년 5월 종합예술제 기간에 행사가 개최된다. 2009년 17번째의 사업을 개최하였다.  

 

   
   
 

설악 청소년 음악회

설악청소년 음악콩쿠르 상위입상 학생들이 기량을 펼치는 발표의 장으로 수상자와 비수상자와의 비교검증의 기회부여 및 발표자에게는 아름다운 추억과  현장연주의 능력배양을 꾀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종합예술제 기간 내 개최되며 2009년 현재 14회째 사업을 개최한바 있다.


 
음악협회 정기연주회

한해동안 꾸준히 준비해온 수준 높은 음악을 지역민에게 선보여 향토 음악을 사랑하는 풍토조성으로 음악인 저변확대 및 문예발전에 기여하고자 마련한사업으로 음악협회 연중 최대의 발표회의 장이다. 한해의 음악활동을 결산하고 되돌아보는 기회로 삼아 회원의 화합과 유대 강화로 명년에 보다 활발한 협회활동으로 협회원 상호간의 창작의욕 고취를 도모하고자 한다. 매년 12월에 개최되며 2009년 현재 19회째 사업을 전개하였다.

 

   
 
기타사업

기타 사업으로는 엔젤스합창단공연, 리코더앙상블공연사업, 각종 음악연주회 후원사업, 가을콘서트사업, 화랑영랑축제 기념 봄맞이 콘서트, 음악예술인 권익옹호사업, 국제음악교류사업 등의 비정기적인 사업으로 다양한 지역 음악발전에 관련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