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협활동의 대표적인 사업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설악청소년백일장
청소년들이 문학창작에 직접 참여하여 평소 연마한 문학소질을 발휘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며 문학의 이해도 증진을 통한 문학인구 저변확대와 참가 청소년들에게 건전하고 순수한 마음을 길러주고 창의성 계발로 보다 밝은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자 해마다 마련하는 문인협회의 대표적인 청소년사업으로 매년 5월 속초종합예술제 사업으로 개최된다.

 

설악주부백일장
지역 가정주부(자모)들이 문학 창작에 직접 참여하여 평소 잠재적인 예술적 창의능력과 소질을 발굴하며, 문학에 대한 사랑과 이해도 증진을 통한 문학인구 저변확대 및 문학의 생활화를 꾀하며 나아가 향토 문학발전을 이바지 하고자 매년 속초종합예술제 사업의 일환으로 문인협회에서 주관하는 대표적인 문학활성화 사업이다.

 

거리시화전
해마다 10월에 개최되는 설악문화제를 기념하여 단풍관광으로 속초를 찾는 내방인과 지역주민들에게 시와 그림의 아름다움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향토 문학인들의 아름다운 작품을 소개하며, 문학이 일반인들에게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업을 통해 문학의 저변확대 지역 문학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마련한 사업이다. 1996년 제1회 개최를 시작으로 2008년 현재 제11회째 사업을 전개하였다.

 

독자 초청 시낭송회
10월에 개최되는 설악문화제의 전야제에 맞추어 갈뫼 독자와 문학 애호가를 초청하여 시낭송회를 개최한다. 2008년 현재 7회째 사업을 전개한바 있으며, 문인협회 회원의 시낭송은 물론 초청독자들에게 시낭송회의 기회를 부여하여 문학의 이해도 증진과 문학저변확대 및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하는 사업이다.

동인지 발간 및 문학축제
동인지'갈뫼'는 오랜 역사와 함께 영북지역은 물론 강원을 대표하는 동인지이다.2009년 현재 제39집을 발간하는 역사를 설악문우회원들과 함께 하고 있으며 출판을 기념하여 해마다 12월에 문학축제의 밤을 개최함으로서, 회원화합과 유대강화는 물론 한해 창작활동이 우수한 회원을 격려하며 성과를 되돌아보고 명년에 보다 나은 활발한 활동을 기약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기타사업
기타 비정기 사업으로는 각종 문학관련 사업의 후원 및 협찬, 문학유적지탐방, 합평회 및 문학토론회, 문학감상, 독자와 함께하는 문학기행, 초청연사강연 등 지역 문학발전에 관련한 사업을 다양하게 전개하고 있다.